Friday, February 17, 2017

Passive한 스타트업은 망한다 - Eddy Hong

Passive한 스타트업은 생존할수 없다.

1. 스타트업은 Magic moment를 빨리 발견해야 하기에 active하게 고객의 반응을 빠르게 테스트햄야한다.
2. Magic moment를 경험한 사람들을 확대하기 위해 사무실에 앉아만 있는 것은 성장을 하지 않겠다는 것과 같다(서비스가 온라인이라 하더라도 사람들은 오프라인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3. 서비스 생태계를 구성하는 기업이나 사람들과 적극적 커뮤니케이션과 나의 서비스 안으로 끌여들이기 위한 치열한 노력을 해야한다.
4. 좋은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active한 노력을 기울여야한다(스타트업은 앉아있는다고 좋은 인재가 저절로 찾아오지 않는다.필요하면 우수한 스타트업 커뮤니티등에 참여하여 자신을 알리고 네트워크를 만들어야한다)
5. 서비스의 광팬층을 만들어 전도사의 역할을 할 viral 군단을 만드는 남다른 active한 노력을 기울여야한다(결국 서비스는 우군 세력을 얼마나 확보하는지에 달려있다)
6. 성장의 원인과 정체의 원인을 빠르게 파악하고 빠르게 개선하지 않으면 timing을 놓치게 되어 한때의 서비스가 되고 만다.
7. 돈으로 가능한 성장방법이 있고 돈과 무관한 성장 영역이 있다.Active한 경영자는 기존 방법에 집착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성장 방법을 찾아 서비스 동력을 유지한다.
8. Active한 조직은 전 직원이 자기 역할에서 스스로의 솔루션을 만들어내고 passive한 조직은 직원들이 경영자만 쳐다본다.
9. Active한 조직은 매번(1~2주일) 방문할 때마다 뭔가 새로운 분위기 새로운 변화가 있지만 passive한 조직은 방문할때마다 같은 얘기를 하게되고 같은 분위기로 특별한 변화가 없다.
10. Active한 경영자 모두 직접 서비스를 사용하고 디테일까지 알고 있지만 passive한 조직은 경영자가 디테일을 모르기에 그 운명이 운에 맡겨지게 된다.